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운전학원] 도로주행 합격 팁

Life

by Jiii 2020. 11. 14. 22:53

본문

728x90

도로주행 합격방법 

이수일정 ➡️ 코스 익히기 ➡️  공통사항

 

2단계 장내시험이 끝났으니 3단계 도로주행만 하면 운전면허 합격이다. 도로주행은 6시간을 이수하고 시험 칠 수 있다. 일정부터 잡아보면 교육일정은 2~3일이내로 끝낼 수 있다.

 

교육이수 일정 정하기
1️⃣    2-2-2 삼일
2️⃣     3-3   이틀
3️⃣ 4-2시간 이틀
(하루 최대 4시간)


친구와 나는 2️⃣번의 3시간 3시간
2일 일정을 잡았다. 

아침 9시부터 예약하려고 했는데 학원에서는 출근길 바쁘다고 피하는 편이라서 10시에 예약해주었으나 
다시 학원 사정으로 10시에서 9시반으로 당겨서 수강했다. 이틀 내내 오전9시부터 3시간씩 별 탈없이 강습 받았다.
아침교육 1시간 전 셔틀차량 연락해야한다.

 

자기 전 집에서 학원 홈페이지 코스영상 보고 가면 좋다. 

차는 랜덤이다. 이 때 아주 설레는데 이제 도로가 기다리고 있다. 강사도 강사지만 어떤 차량이 걸릴 지 모른다.

브레이크, 악셀의 민감도가 달라서 어느 차를 운전하든
주행할 때 미리 서행하다가 감속하고
앞차와 거리를 두고 브레이크를
누르는게 좋다.

핸들도 앉아본 차마다 다르지만, 막상 시험 때는 더 좋은 차로 한다고 한다. 연습차량은 18만km 주행했던 차였다.
깜빡이 넣을 장소 외우고 공식처럼 길 외우는게 우선이니까 나중에는 별로 신경 안 쓰게 된다. 

 

 

 

 

 

 

상무자동차학원에서 마륵 갔다가 돌아오는게 A, B코스, 운남 갔다가 돌아오는게 C,D코스이다.
시험코스는 4개 중에 랜덤으로 한 코스 당첨! 어떤게 뽑힐지 모르니 모든 코스를 주의 깊게 외워야한다.

 

도로주행 합격비법

어디서 차선 바꾸고, 깜빡이 넣어야할지 기억해두자

 

도로주행 합격 비법
1번이 '각각의 맵 외우기'이라면 
2번은 '공통 사항' 따르기이다.   

맨 처음 출발 전 왼쪽 신호넣기, 과속 안 하기, 좌합류 구간에서 왼쪽 깜빡이 넣기, 차로 변경 전 방향지시등(깜빡이)넣기, 사이드미러 보고 뒷차 작아보이면 차로 변경하기, 변경 후에는 꼭 신호 끄기, 유턴시 3차로 안착하기, 빨간불 신호 준수, 정차시 N 중립기어 넣기, 종료지점에서는 오른쪽 신호 넣기. 이것이 기본이다. 이것만 반드시 지켜도 합격선 70점으로 무사히 합격한다. 하지만 이 중에 신호위반, 과속하면 실격이니까 절대하지 말아야한다.
진짜 모르겠다면 <깜빡이, 사이드, 중립기어> 이것부터 달달 외우자.

 

 

도로주행 3-3 타임라인
감점사항과 외워야할 루틴

 

📌12일 목요일 도로주행 오전 3시간 (CD코스/AB코스/CD코스)

 

차 타기 전에 공기압 체크라고 바퀴 발로 찬다. 빵빵하지 않으면 그 타이어로 운전 힘들다. 이거 체크 안 하면 감점이다.  4바퀴 다 확인한 후 운전석으로 향한다. 장내시험과 마찬가지로 수험생은 계속 운전석에 앉고 조수석은 강사만 앉는다. 바로 도로 나간다는 사실이 떨리지만 조수석에도 브레이크가 있어서 강사가 핸들잡아주고 브레이크 밟고 다 도와준다. 너무 떨지 않는게 좋다. 강사 말하길, '내가 차를 지배해야하지, 지배당하면 안된다.' 자신감있게 하라는 소리인 것 같다. 일단 첫 주행인 만큼 부담없이 길부터 익숙해지려고 했다.  중립기어, 사이드미러는 자꾸 잊어버렸다. 집에서 본 영상과 다르게 익숙하지 않은 첫 시간이었다. 아침 CD코스 왕복 1시간 돌고나서 다시 2교시 AB코스를 시작했다. 길은 아무래도 초행이었으니 차로변경, 사이드, 이런걸 2번 공통사항을 좀더 점검했다. 3교시 다시 아침에 했던 CD코스를 갔다.
조금 칭찬을 듣나 싶다가도 방향지시등 켰다가 안 끄면 감점 이런걸 더 챙겨야 했다. 

 

📌13일 금요일 도로주행 오후 3시간 (AB코스/CD코스/AB코스)

 

12일 어제 수업 마치고 집에와서 학원코스 유튜브로 2배속해서 계속 들었다. 학원 가기 전에 1번 코스 외우기에 더 신경쓰려고 했다. 어제 차를 몰아봤으니 영상에서 강사가 말한 지점(육교 신호등 처럼 깜빡이 넣는 장소 체크하고, 중립기어 넣는 소리, 연합뉴스 간판 지나서 차로변경 등 눈과 귀로 더 익히려고 했다) 각 코스당 운행이 15분 정도 걸리는데 2배속으로 빡세게 듣고, 교차로 신호등 2분소요되는 것은 중립기어만 생각하고 다음 장면으로 빨리 넘기면 금방 볼 수 있다.  제한속도 50km 지켜야하기 때문에 다른 차량보다 내가 좀 더 느리다. 내 앞에 많은 공간이 있지만 굳이 따라가려고 악셀을 세게 밟으면 속도위반으로 실격이니 그냥 '나는 거북이다' 최면을 걸고 안전운전하자. 뒤에서  빵하든 말든 나한테 한거라고 신경쓰지말고 제한속도로 움직이면 사람들도 알아서 비켜간다. 다른 차량이 깜빡이 안 넣고 차로 변경하거나 급하게 운전해도 욱하지 말고 '물은 물이요' 하고 내 운전만 집중하고 시야를 넓게 보자. 둘째 날 3시간은 강사가 조용히 지켜보다가 틀렸다고 찝어주는 부분을 기억해놨다가 다음 시간 다시 돌 때 다시 잘 따르면 강사도 잘했다고 할 것이다. 합격이 멀지 않았다.  

 

 

 

 

 

🚖금요일 시험 오후 1시  

 

오전 3시간 교육 끝나고 점심 먹고 친구랑 4코스를 2배속으로 다시봤다. 어제 자기 전 유튜브 스크린샷 해놓은 간판💈 표지판,  육교, 교차로 등 우회전, 좌회전 신호 넣을 구간을 되새기면서 시험 전까지 복습했다. 교차로 앞에서 🚥주황불 걸리면 절대 넘어갈 생각하지말고 신호 지켜야한다. 급정거 5점 감점이 낫지, 정지선 넘고 신호위반하면 아예 실격이다. 실격 후 시험 방송 바로 종료되고 하차하는 불상사는 없도록 무조건 서행하자. 서행하면 차량조작시 당황하지 않는다. 큰솔유치원 간판 뿐 아니라 네비에서 '전방 150M 전 우회전입니다' 이 소리 나오면 깜빡이 켜야할 때라 생각하면 좋다. 시험 직전 이런 마음가짐으로 빠르게 팁을 스캔했다. 

 

시험은 내가 먼저 봤는데 조수석 감독관, 내 뒤에 친구가 탔다. 동승자 둘이니 긴장되었다. 내가 C코스를 운행하고 시험 종료하면 뒤에있는 친구가 운전석으로 옮겨서 D코스로 학원으로 돌아온다. 시험 차량이 확실히 더 좋았다.
CD코스는 제한속도 60km인데 나도 모르게 과속하는 걸 방지하기 위해 아예 처음부터 40km 속도로 기어갔다.
떨리는 가슴 부여잡고 마지막까지 운행했다. 시험합격!!! 친구도 모든 운전면허 과정을 함께 합격했다.
너무 기쁜 마음으로 학원으로 돌아왔다. 면허은 다음주 화요일 오후 5시 쯤에 나오며 학원에서 문자를 보내준다고 했다. 2020년 11월 13일 드디어 면허 땄다! 

 

11/12 - 상무운전학원 총 비용과 과정

11/13 - 운전학원 - 장내기능시험 합격 팁

11/18 - 초보운전 데뷔 day1 - 인생 처음 운전 (초보운전스티커~주행연습)

728x90

관련글 더보기